1. 온라인 예배는 올바른 예배인가?
우리는 형제들이 멀리 있거나 또는 코로나19로 인해서 일부 형제들은 온라인 예배를 드리고 있습니다. 논쟁의 핵심은 온라인으로 드리는 예배가 축복받는 예배가 될 수 있는가 입니다.
대체로 보수적 관점에서는‘이건 아니다’로 이미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러나 ‘괜찮다’는 중립적인 의견도 있습니다. 왜냐하면‘어려운 형편에서라도 예배를 드릴 수 있지 않느냐” 라는 것입니다.
문제는 예배를 무엇으로 정의하느냐? 에 따라, 온라인 예배를 정의 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예배는 외형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예배자의 마음 자세에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아무도 반론을 제기하지 못합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교회에 나와서 예배 드리지 않으면 그건 예배가 아니다 라는 뒷담화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왜냐? 집에서 핸드폰으로 드리는 예배가 올바른 예배인가? 라는 말들을 하기 때문입니다. 즉 성의가 없이 휴대폰으로 드리는 예배는 마음 자세가 ‘틀렸다’는 전제가 깔려 있습니다.
2. 올바른 예배는 무엇인가?
① 예배는 '구속의 은혜를 받은 자들이 그 은총에 대한 응답으로 하나님께 감사하고 경배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의 임재를 경험하며 그를 찬양하고 기쁘시게 하는 행위입니다.
② 중생한 신자가 하나님께 기도와 찬양, 신앙고백, 뜻과 정성이 담긴 헌신과 감사의 예물을 통해 하나님께 존귀와 영광을 돌리는 행위입니다.
③ '하나님을 두렵고 떨림으로 경배하고 섬기며 봉사하는 행위'라 할 수 있습니다.
3. 사도시대에서는 어떻게 예배 드렸나?
(행12:11~12) 마가 요한의 집에 모임
(롬16:5) 그 집에 모인 교회
(고전16:19) 그 집에 모인 교회
(골4:15) 눔바의 집에 모인 교회
(몬 2절) 빌레몬의 집에 모인 교회
(요4:23~24) 신령과 진리로 예배함
지역마다 교회가 있고 형제들이 모여서 예배 드렸습니다.
4. 안상홍님은 어떻게 예배를 드렸나?
지역마다 교회가 있고 그 교회에 모여서 예배 드렸다. 진리책자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규례와 법도"에는 "집회"를 하라고 되어있다. 즉 모여서 예배를 드리라는 것입니다.
5. 온라인 예배의 단점과 주의할 점
누군가 나에게 물었습니다. 당신은 온라인 예배를 찬성하는가? 나는 온라인 예배를 반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형제들이 모일수 있다면 온라인 예배를 드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여러 상황과 조건으로 말미암아 온라인 예배를 드릴 수 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온라인 예배는 어떤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주의를 해야 할까?
1) 개인화
가장 먼저 주의해야 할 점은 ‘개인화’입니다.
저는 혼자 드리는 예배보다 ‘함께 드리는 예배’가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2) 무성의
집에서 혼자 드리는 예배이기 때문에 아무렇게나 예배 드릴수 있고 무성의 하게 예배를 드릴수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진정으로 예배 드리는가에 대해 의구심을 갖습니다.
3) 교회에서의 이탈
굳이 집에서 온라인으로 예배 드리는데 설교도 못하는 설교자의 설교를 들어야 하는가? 듣기 싫다. 믿음이 점점 떨어져서 하나님을 배반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주의할 점
● 가급적이면 집회에 참석해서 예배를 드려야 합니다. 그것이 신자로써의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 절기는 꼭 집회에 참석하여 예배를 드려야 합니다.
● 만약에 부득이한 사정으로 온라인 예배를 드린다면 한달에 한번은 집회에 참석해서 형제들과 교류를 해야 합니다.
● 예배는 하나님을 섬기는 행위이므로 정성을 다해야 합니다.조용한 곳에서 단정한 복장으로 수건을 쓰고 정성을 다해 예배를 드려야 합니다. 일어서서 찬송 부를 때도 같이 일어서서 찬송을 부르고 기도를 드려야 합니다.
● 안식일 연금은 하나님께서 한주간 보살펴주신 것과 안식일을 잘 지키게 해달라고 드리는 감사의 예물입니다. 안식일 예배 때 감사의 예물을 드려야 합니다. 그것을 모아다가 교회에 올 때 헌금함에 넣어야 합니다.
● 안식일 날 외출해서 카페 같은 곳에서 수건도 쓰지 않고 예배를 드려서는 안 됩니다.
● tv보듯이 보는 예배는, 마음과 정성을 다하지 못하기 때문에 은혜가 되지 못할까 두렵습니다. 마음과 정성을 다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 형제들과 교류를 하기를 힘써야 합니다.
감사합니다.